아시아 국민 간식 ‘양즈간루’ 인기 폭발! 대체 어떤 맛이길래?
국내외 디저트 시장을 사로잡은 양즈간루(杨枝甘露) 소개부터 서울 인기 맛집까지 총정리
전체 페이지를 읽으시려면
회원가입 및 로그인을 해주세요!
10초 안에 읽는 요약
✓ 양즈간루는 망고, 포멜로, 코코넛 밀크, 사고 펄이 어우러진 홍콩식 과일 디저트.
✓ 달콤, 상큼, 고소, 쫀득 식감이 동시에 느껴지는 ‘청량+달콤’ 디저트·음료로 진화하며 아시아 전역에서 인기!
✓ 다양한 버전의 양쯔간루를 즐길 수 있는 서울의 양즈간루 맛집 소개.
유요거트 양즈간루 / 블로그 borafilm 제공
해피니스 양즈간루 / 에디터 제공
양즈간루, 도대체 뭐야?
입 안을 맴도는 첫 맛은 달콤한 망고와 쌉싸름한 자몽의 과즙의 조화. 여기에 쫀득한 타피오카 펄과 고소한 코코넛 밀크가 여운을 남긴다. 중국어를 그대로 번역하면 ‘버드나무 가지의 감로수’를 뜻한다. 불교의 관음보살이 목마른 중생에게 내려준 단비처럼, 달달하고 청량한 한 모금이 큰 위안이 되는 음료다. 과거 1980년대 홍콩의 고급 레스토랑 ‘레이가든’에서 잘 익은 망고와 포멜로(자몽의 일종), 타피오카 펄 혹은 사고야자나무의 고갱이에서 추출한 전분으로 만든, 사고 펄 (sago pearl)과 코코넛 밀크, 크림을 섞어 만든 시원한 과일 디저트를 선보인 것이 그 시초다. 흔히 ‘망고 사고 디저트(Mango Sago Dessert)’로 불렸으나, 메뉴 개발 당시 ‘레이가든’의 매니저가 그 이름이 평범하다고 여기며, 중국 전설 속 관세음보살이 버들가지를 들어 정병净瓶 안 감로를 묻혀 사람들을 구원하는 옛 이야기에서 착안했다. 디저트가 더위를 식혀주는 효능과도 통한다며 현재의 이름으로 재탄생시켰다고 전해져 온다.
양즈간루를 처음 선보인 홍콩에서는 이미 전통 빅토리아 피크에서 즐기던 망고 푸딩이나 팥탕원 등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신흥 국민 디저트로 자리 잡은 지 오래다. 허유산(許留山), 만기(Honeymoon Dessert)와 같은 홍콩의 유명 디저트 체인들은 각기 다른 과일과 토핑을 더한 양즈간루 변주품을 내놓으며 인기를 끌었다. 대만, 마카오, 싱가포르까지 빠르게 퍼져나갔다. 2000년대 들어 홍콩 디저트 카페 체인점이 중국 본토에 본격 진출하며 양즈간루 역시 전파되었다. 대만 버블티 브랜드나 말레이시아, 싱가포르의 현대적인 카페들까지 앞다투어 메뉴에 이를 추가하기도 했다.
도대체 어떤 맛이길래?
디저트에 사용하는 붉은 과일은 사실 자몽이 아니다. 중국어로는 요우즈(柚子), 영어로는 포멜로(pomelo)라고 부르는 과일은 한국의 귤과 같은 중국에서는 대표적인 겨울철 과일이다. 한 손으로 들기에 묵직할 정도로 매우 크지만 한 통에 1,500원 정도로 저렴하다. 자몽보다 약한 쓴맛을 가지고 은은한 단맛이 매력적이다. 양즈간루는 망고의 진한 단맛과 포멜로의 톡 쏘는 신맛과 쌉싸름한 맛이 더해지고 코코넛 밀크의 부드러운 고소함이 완벽한 조화를 이룬다. 풍부한 재료와 화려한 색감, 그리고 입체적인 식감의 삼박자가 어우러져 맛을 완성한다. 한입에 다양한 레이어 층을 느끼기 위해 떠먹으면 잘 익은 망고의 과육이 부드럽게 퍼지고, 포멜로의 과즙이 상큼하게 터지며, 쫄깃한 사고 펄이 씹는 재미를 더한다. 차갑고 크리미한 코코넛 밀크 베이스가 전체를 감싸주는 듯하다. 과일 칵테일 같은 청량함과 부드러운 디저트의 달콤함을 동시에 느낄 수 있다.
변신의 귀재
원조 양즈간루는 그릇에 담겨져 나오고 이를 숟가락으로 떠먹는 스타일의 디저트다. 마치 빙수 같은 느낌이 든다. 심지어 맥도날드는 대만에서 양즈간루 풍미를 접목한 ‘망고 포멜로 맥플러리’를 한정 출시하기도 했다. 떠먹는 양쯔간루에서 마시는 양쯔간루도 등장한다. 테이크아웃 간식으론 불편하다는 점에서 착안해, 2000년대 후반부터는 간편한 음료 형태로 즐기려는 시도가 이어졌다. 2007년 홍콩의 디저트 브랜드 스위트세븐(Sweet7)은 양즈간루를 컵에 담아 팔기 시작했고, 이후 망고 과육을 잘게 썰어 우유와 물을 더해 굵은 빨대로 마실 수 있게 응용해냈다. 이제는 중국 내 어느 밀크티 전문점에 가도 쉽게 메뉴판에서 이름을 쉽게 찾을 수 있게 됐다. 국내에서도 관심은 점차 높아지고 있다. 중국과 대만 여행을 통해 현지에서 이 메뉴를 맛본 사람들이 블로그와 SNS에 후기를 올리며 호기심을 자극한 것도 한 몫했다. 또한 최근 몇 년 새 헤이티, 차백도 등 국내에 진출한 밀크티 전문 브랜드들이 관련 메뉴를 선보이기 시작한 데도 한몫한다. 올해 여름 현대적인 트렌드와 결합한 양즈간루는 아시아 전역에서 여름이면 생각나는 국민 디저트 겸 음료로 확고히 자리잡았다.
이미 여름은 갔지만, 최근 한달 사이 또다시 양즈간루가 한 번 더 주목받았는데, 틱톡, X(구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 SNS에서 망고에 그릭 요거트와 자몽을 올린 상큼한 중국 디저트 ’고체양즈간루(固体杨枝甘露)’가 등장했기 때문이다.
양즈간루 / 샤오홍슈 캡처
양즈간루 / 샤오홍슈 캡처
서울의 양즈간루 맛집 5
양즈간루는 음료, 빙수, 젤리 디저트 등 다양하게 모습을 바꾸는 덕에 지루할 틈이 없다.
차백도(茶百道)
」
중국 기반 밀크티 브랜드 차백도는 지난 2024년 초 서울 강남 대치동에 해외 1호점을 열며 한국에 상륙했다. 지점 확장을 빠르게 하고 있는 밀크티 전문 브랜드 중 하나. 간판 메뉴 중 하나로, 중국 현지에서 메뉴가 연간 8천만 잔 이상 판매될 만큼의 폭발적 인기에 힘입어 ‘생망고 포멜로 사고’라는 이름으로 판매 중이다. 망고 과육과 자몽 알갱이가 어우러진, 진하고도 상큼한 맛을 자랑한다. 게다가 11월 20일부터는 홍대 1호점, 강남 한티점에서 신메뉴 ‘ 떠먹는 망고 포멜로 사고’를 맛볼 수 있다. 신선한 과일을 사용한다는 원칙으로 하루 한정 수량만 판매하므로 가끔은 재료 소진 시 일찍 품절될 수 있으니 주의할 것.
주소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 328 지상1층 6, 7호 (강남한티점)
영업시간 매일 10:30~22:00
해피니스 디저트
」
건대입구역 인근에 위치한 홍콩·대만 디저트 전문 카페다. 서울에서 양즈간루를 가장 현지의 정통 방식으로 맛볼 수 있는 곳이다. 차가운 디저트 볼 형태의 양즈간루와 음료수 버전 두 가지를 모두 판매한다. 디저트 버전은 일종의 과일 빙수처럼 제공되는데, 잘게 간 얼음 위에 망고 퓌레와 코코넛밀크를 끼얹고 신선한 망고 조각과 자몽 과육, 타피오카 펄을 듬뿍 올려 마무리한다. 상큼하고 달콤한 맛이 일품. 음료 버전은 투명한 컵에 담겨 나오며 빨대로 마실 수 있게 해주는데, 들어있는 자몽 알갱이와 코코넛 젤리가 지룰할 틈 없는 이색적인 식감을 준다.
주소 서울특별시 광진구 아차산로30길 31
영업시간 매일 12:00-23:00
나히차 밀크티
」
고려대, 숙대, 왕십리 등 국내 대학가를 중심으로 여러 지점을 운영하며 중국 유학생 등 젊은 층을 겨냥한 다양한 밀크티와 버블티를 선보이고 있다. 특히 양즈간루는 망고를 베이스로 한 달콤한 망고 밀크 스무디에 자몽 과육과 코코넛 젤리 토핑이 올라간 메뉴로, 새콤달콤한 망고, 자몽의 상큼한 맛과 쫄깃한 식감을 동시에 즐길 수 있다. 나히차 고려대점 기준 양즈간루의 가격은 한 컵에 7,000원이다. 배가 부를 정도로 양이 넉넉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주소 서울 동대문구 안암로 150 1~3F (고려대점)
영업시간 매일 11:10 - 01:50
홍콩데이
」
연남동에 위치한 홍콩 스타일 디저트 전문 카페로, 올해 여름 양즈간루를 선보여 화제를 모았다. 망고 퓌레와 그릭요거트, 자몽 젤리를 층층이 굳혀낸 일종의 고체 양즈간루 디저트로, 기존 음료 형태와는 또 다른 쫀득한 식감을 즐길 수 있다. 전통 음료인 계화 우롱 밀크티나 타로 볼 빙수 등 또다른 홍콩·대만식 디저트도 함께 판매하므로, 다양한 메뉴에 도전해볼 수 있다는 점도 특별하다.
주소 서울 마포구 성미산로 190 B1층
영업시간 13:30-23:30 , 주말 12:00-23:30
유요거트
」
양즈간루의 고체 버전과 음료 버전 모두를 맛볼 수 있는 곳. 고체 버전은 꾸덕한 그릭요거트를, 음료 버전은 코코넛 밀크를 사용하기에 두 메뉴의 질감이 완전히 다르다. 고체 양즈간루는 통망고를 반으로 갈라, 그 위에 그릭 요거트와 생자몽, 사고펄을 올려낸다. 요거트 전문점 답게 그릭요거트를 사용하는 메뉴를 맛볼 수 있어 한 번쯤 들를 만 하다. 명동과 홍대를 필두로 지점을 넓혀가고 있다.
주소 서울 중구 명동8길 8-13 1층 (명동 본점)
영업시간 매일 11:00 - 23:30
Credit
- 사진/ 각 이미지 하단 표기
Celeb's BIG News
#블랙핑크, #스트레이 키즈, #BTS, #NCT, #올데이 프로젝트, #에스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