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STYLE

서울 오뎅바 추천, 겨울에 더 좋은 뜨끈한 술집

뜨거운 국물 한 모금과 술잔을 기울이다 보면, 이 겨울밤이 조금 더 길어지기를 내심 바라게 된다.

프로필 by 최강선우 2025.12.24

찬 바람이 불기 시작하면 자연스럽게 생각나는 뜨끈한 음식, 바로 어묵이다. 김이 오르는 국물 앞에 서서 어묵을 하나 건져 먹고, 술잔을 기울이는 밤의 정취를 느껴보자. 오뎅바는 단순히 ‘2차로 가볍게 가는 술집’을 넘어 개성과 미감을 갖춘 공간으로 진화하고 있다. 오래된 골목의 온기를 간직한 곳부터, 새로운 방식으로 오뎅을 해석하는 공간까지. 올겨울 꼭 기억해둘 만한 오뎅바 다섯 곳을 소개한다.



슬며시


사진/ 업체 제공 사진/ 업체 제공 사진/ 에디터 제공

‘슬며시’라는 이름처럼 정겹고 아늑하다. 좌석 대부분이 바 형태로 구성되어 있고, 테이블에서도 인덕션이 있어 편하게 오뎅 바 분위기를 즐길 수 있다. 무, 곤약, 치쿠와, 유부 주머니 등 기본적인 구성에 충실하다. 한우 육회, 감바스, 파스타 등 간단한 안주가 오뎅과도 매우 잘 어울린다. 하이볼맥주, 사케 등 주류 선택 옵션도 많아 크게 부담스럽지 않다. 잠실 새내에서 2차로 가기 좋은 곳이다.

주소
서울 송파구 백제고분로7길 32-19 1층 101호
영업시간 화-일 19:00-02:00 금-토 18:00-02:00





서래오뎅


사진/ 에디터 제공

사진/ 에디터 제공

사진/ 에디터 제공

사진/ 에디터 제공

사진/ 에디터 제공

사진/ 에디터 제공

사진/ 에디터 제공

사진/ 에디터 제공

서래마을에서 오랜 시간 자리를 지켜온 터줏대감 오뎅바다. 1층 오뎅 바 좌석과 2층 테이블 공간으로 나뉘어 있으며, 저녁이 되면 동네 단골과 인근 직장인들로 빠르게 채워진다. 화려한 인테리어나 유행을 따르기보다는, 익숙하고 안정적인 분위기가 특징이다. 오뎅은 다양한 재료를 고르게 준비해 모둠으로 즐기기 좋다. 유부 주머니, 치즈 어묵, 생선 살이 두툼한 어묵 등이 국물에 담겨 나온다. 오뎅 외 메뉴도 탄탄하다. 참치회, 구이류, 사케와 함께 즐기는 히레사케 등 겨울에 어울리는 메뉴 구성이 돋보인다. 소란스럽지 않지만 언제나 활기가 있고, 오래 앉아 있어도 크게 부담스럽지 않다. 동네에 이런 오뎅바 하나쯤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자연스럽게 들게 만든다.

주소
서울특별시 서초구 사평대로26길 22 남성빌딩
영업시간 월-토 17:00-24:00




홍뎅


사진/ 업체 SNS 캡처 사진/ 업체 SNS 캡처 사진/ 업체 제공 사진/업체 제공
사진/ 업체 SNS 캡처

사진/ 업체 SNS 캡처

개그맨 홍윤화·김민기 부부가 직접 운영하는 곳. 기대 이상으로 음식 퀄리티가 좋아서 재방문 의사가 많다고 알려졌다. MBC 예능 프로그램 ‘나 혼자 산다’ 임우일 편에 소개되어 더욱 유명해졌다. 특이하게도 일반 소주를 판매하지 않고, 한 대접으로만 오뎅을 주문할 수 있다. 기본 오뎅은 필수 주문이며, 그 안에 들어있는 옥수수 오뎅이 특별하다. 오뎅뿐만 아니라 단연 이곳의 별미는 솔티드 무화과 버터문어 가라아게, 돼지 편육 참깨 소스 무침이다. 내부가 굉장히 아담한 만큼, 한 테이블에 일일이 정성스레 서비스를 내어주는 두 사람을 만날 수 있다. 동네 사랑방처럼 편안하고 웃음이 끊이질 않는다.

주소
서울 마포구 희우정로 95
영업시간 17:00-22:20 (21:40 라스트 오더)





오이시뎅


사진/ 업체 제공 사진/ 업체 제공 사진/ 업체 제공 사진/ 업체 제공 사진/ 업체 제공

매장에서 직접 반죽해 튀겨낸 수제 어묵을 사용해 깊은 맛을 내는 오뎅바. 12가지 이상의 다양한 종류의 오뎅이 준비되어 있다. 일식 정통 가쓰오부시로 우려낸 진한 육수를 베이스로 하여 어묵에 풍부한 감칠맛을 더했고, 어묵 종류도 김, 청양고추, 베이컨 브로콜리, 오징어, 날치알, 들깨 깻잎 등 12가지가 넘는 다양한 맛을 선보인다. 다만, 첫 주문 시 1인당 두 개 이상의 어묵을 주문해야 하는 점을 참고하자. 모둠 어묵튀김, 사츠마아게(일본식 어묵 튀김) 등의 안주류와 들기름 새송이 볶음, 자가바타(버터 구운 감자), 치킨난반 같은 사이드 메뉴도 준비되어 있어 어묵과 함께 술안주로 곁들이기 좋다.

주소
서울 영등포구 도림로 456 문래우정아파트 상가 101동 105호
영업시간 월~ 18:00-24:00 금-토 18:00-03:00





모던오뎅


사진/ 업체 제공 사진/ 업체 제공 사진/ 업체 제공 사진/ 업체 제공 사진/ 업체 제공

네기, 에그롤린 등 흑백 요리사에 출연한 장호준 셰프의 업장이다. 미식가들 사이에서 꼭 가볼 만한 곳으로 거론될 정도로 서울을 대표하는 오뎅바다. 사츠마아게라는 일본식 튀긴 어묵 등이 있고, 이곳의 어묵은 본질에 충실한 맛이다. 이 집의 시그니처 모던볶이는 튀긴 떡에 토마토 베이스의 특제 소스가 올려져 나오는데, 분식집 떡볶이와는 차원이 다르다. 외에도 소 스지, 유린대구, 츠쿠네 등 감각적인 사이드 메뉴들을 맛볼 수 있는 맛집으로 이미 소문이 자자하다. “오뎅바는 언제든지 가볍게 접근하고 편안하게 먹는 곳”이라는 모토에 공감한다면 후회 없는 선택일 것이다.

주소
서울 강남구 도산대로17길 10 1층
영업시간 매일 17:30-23:30




관련기사

Credit

  • 사진/ 각 이미지 하단 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