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STYLE

맛캉스, 양양편 로컬 추천 휴가지 맛집

청량한 여름 파도와 남국의 낭만을 닮은 그곳. 양양에서 먹고 서핑하고 또 먹자.

프로필 by 신진주 2024.08.14
큰 손 할머니의 푸짐한 막국수
거북바위식당
사진/ 김수영

사진/ 김수영

강렬한 태양 아래 물놀이 실컷 누린 후에는 시원한 막국수 한 그릇이 탁월한 순서다. 끼니로도 좋고, 요깃거리로도 좋은 막국수. 양양 막국수집만 검색해도 그 리스트 수가 상당하다. 파타고니아 브랜드 마케터 김수영 씨는 양양에서 오랜 시간 동안 사랑받고 있는 '찐' 로컬 막국수집을 추천한다. 서핑 여행자들로 들썩이는 죽도, 인구 해변은 반짝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는 식당이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말투가 시원시원한 여장부 사장님이 혼자 운영하시는데, 손님을 향한 넘치는 애정으로 한 그릇 아주 푸짐하게 냅니다. 건장한 남자 혼자서도 다 먹기 힘들어요. 추운 겨울이 오면 할머니 손맛으로 빚은 만두 생각이 간절해집니다." 거북바위식당이 현지인과 여행자 단골이 많은 이유다. '막 만들어서 막 먹는 국수' '막 만든 국수' 등 막국수 이름의 유래도 제각각인데, 호로록 막 먹게 되는 든든한 여름 음식임은 분명하다. 시원한 물막국수도 좋고, 양념장에 김과 채 썬 오이, 깨를 듬뿍 올린 비빔막국수도 별미다. 잘 삶은 수육을 곁들이면 보양으로도 으뜸이다. 주차장이 넓고, 양양에서 단체 수용이 가능한 몇 안 되는 음식점이다.

주소 강원도 양양군 현남면 화상천로 58-2
전화번호 033-671-0567
운영시간 11:30am~10:30pm
가격 막국수 8천원, 곰탕 1만1천원

양양인들의 소문난 양꼬치
칭따오양꼬치
사진/ 칭따오양꼬치

사진/ 칭따오양꼬치

사진/ 칭따오양꼬치

사진/ 칭따오양꼬치

"양양 시내에서 늦은 밤까지 식사를 내는 몇 안 되는 곳이에요. 연변 출신의 여사장님이 만드는 요리들은 칭따오양꼬치에서만 맛볼 수 있는 것들이죠. 신선한 갈빗살 양꼬치는 육즙이 풍부하고 술안주로 딱입니다. 꼬치 요리들을 만끽한 다음 마지막은 꼭 옥수수온면으로 마무리하세요. 청양고추와 볶음김치를 고명으로 듬뿍 얹어 내는데 든든한 식사로 좋습니다." 김수영 씨가 애정을 듬뿍 실어 추천한 칭따오양꼬치는 현지인의 심야 식당으로 소문이 자자한 곳. '믿고 먹는' 숯불 양꼬치를 비롯해 중국 현지 맛을 충실히 내는 사이드 메뉴에 반해 이곳을 찾는 단골이 많다. 특히 옥수수온면만 먹기 위해 양양 시내에 들르는 손님도 상당하다고.

고수 마니아들이 손꼽는 샹차이 무침과 직접 빚는 양고기 물만두, 돼지고기 청경채 볶음, 가지조림, 토마토 계란탕 등 합리적 가격의 충실한 메뉴 구성이 눈에 띈다. 친절한 여사장님은 요리 서비스를 푸짐하게 올려주고, 종종 메뉴판에 없는 현지 요리도 기꺼이 내어준다. 양양의 여름밤을 오래 즐기고 싶다면 칭따오양꼬치를 향하자.

주소 강원도 양양군 양양로 84
전화번호 033-673-2270
운영시간 3~11pm
가격 양갈비 250g 2만6천원, 꼬치구이 1만5천원, 구이세트 5만5천원, 옥수수온면, 7천원

이토록 담백한 수제 순대
별미순대국전문점
사진/ 김수영

사진/ 김수영

순대국은 한국인에게 언제나 한 끼 후보로 오르는 소울푸드다. 강원도에서는 지역에 따라 오징어나 명태 같은 토속 재료들이 들어가기도 하는데, 별미순대는 돼지 창자에 선지, 배추 우거지, 양념으로 속을 꽉 채우고 쪄서 내는 기본에 충실한 순대국. 내장과 선지가 들어가다 보니 잡내 걱정이 많기도 한데, 김수영 씨는 이곳이야말로 이름대로 '별미' 순대국집이라 힘주어 말한다. "별미순대국만의 고유한 비법으로 만드는 피순대가 정말 별미입니다. 순대와 국물의 깊은 맛이 담백하게 어우러진 한그릇 정말 국물 한 방울 남김없이 먹게 되지요. 땀을 한 바가지 흘려가며 남은 국물을 알뜰하게 마시고 있는 아저씨들을 보면 바로 알게 되죠. 이곳에서 배운 비법으로 낸 같은 이름의 가게들이 있습니다만, 이곳이 진짜 원조입니다."

메뉴는 단출하다. 고기만, 순대만, 고기와 순대가 함께 들어간 별미순대국이 주메뉴로 점심에만 판매하며, 저녁에는 술안주로 머릿고기, 순대, 고기와 순대를 낸다. 고기 특유의 잡내가 적고, 진한 국물은 담백한 편이라는 의견이 대부분. 국밥에 빠질 수 없는 깍두기와 배추김치, 다진 양념과 새우젓 등 기본에 충실하고 깔끔하다. 언제 가도 변함없는 별미만의 고유한 맛 덕분에 오랜 시간 현지인이 가장 많이 찾는 순대국전문점으로 자리 잡은 듯하다. 순대국의 이열치열 에너지로 몸 안쪽의 기운을 든든하게 채우자.

주소 강원도 양양군 거마천로58-6
전화번호 033-672-2777
운영시간 11am~8pm, 일요일 휴무
가격 별미(고기+순대) 순대국 1만원(점심 메뉴), 머리고기 2만1천원, 순대국 1만7천원

양양의 귀한 신생 쌀국수 전문점
포군
사진/ 포군 사진/ 포군 사진/ 포군 사진/ 포군 사진/ 포군 사진/ 포군
"프렌차이즈 베트남 쌀국수와는 달라요. 특히 얼큰 곱창 쌀국수의 진하게 우린 육수는 한식의 깊은 맛과 무척 닮았죠. 통창 너머로 들어오는 푸른 바다 풍경을 바라보며 쌀국수를 먹는 기쁨이 큽니다. 명당 자리는 언제나 인기가 좋으니 서둘러 차지하시길! 반려견 반스와도 함께 들어갈 수 있고, 서핑하고 몸이 다 마르지 않은 상태에 가도 언제나 사장님의 친절한 환대를 받습니다."

오픈키친에서 요리하는 불맛 가득한 볶음 쌀국수, 직접 삶은 차돌양지를 듬뿍 올린 칼칼한 매운 소고기 칼국수, 해장에 일품인 얼큰 곱창 쌀국수는 언제나 인기가 좋다. 밥 위에 잘게 썬 소고기와 대파를 얹어 불향으로 마무리한 불향가득 말아밥은 쌀국수 한 그릇으로 아쉬운 식신을 위한 필수 엔딩 코스. 신선한 고수는 주인장 어머니가 직접 키운 것이라고. 미처 서핑 슈트를 벗지 못하고 오더라도, 혼자 들르더라도, 편하게 앉아 쌀국수 한 그릇 후루룩 먹을 수 있는 곳이다.

주소 강원도 양양군 현남면 동해대로 260 가동 1층
운영시간 11am~8pm(3~5pm 브레이크 타임), 화요일 휴무
가격 소고기 쌀국수 1만2천원, 얼큰 곱창 쌀국수 1만6천5백원, 껌승(돼지갈비 덮밥) 1만9천원
특징 케이지 이용 시 소형견 동반 가능

[맛집 추천 로컬] 파타고니아 브랜드 마케터 김수영
맛집 추천 로컬, 김수영

맛집 추천 로컬, 김수영

'인구댁'이라 불릴 만큼 그 누구보다도 양양의 여름을 사랑한다. 양양 바닷가 마을에 아예 정주하며 서핑과 바다의 낭만을 즐기던 그녀는 소문난 미식가. 여름에는 파도, 겨울에는 눈밭에서 명랑하고 짜릿한 바깥 생활을 누비고, 해양 정화 활동이나 환경과 동식물을 보호하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쿡’ 찌르면 ‘술술’ 나오는 양양의 로컬 맛집들은 그저 믿고 가면 된다! @kimsuzy

관련기사

Credit

  • 사진/ 김수영 칭따오양꼬치 포군